떠돌이 상인은 마을에만 스폰되는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닌가 봅니다.

나무 집 지으니까 그 주변에 계속 스폰되는 걸 보면, NPC 집으로 인식되는 집(문 안에 침대) 근처에 랜덤 스폰인가 보네요.

새로 짓기 시작한 집 지상에 새로 지은 집입니다.

이 주변에 이런저런 건물들 추가해서 그냥 이 주변 전체를 하나의 마을로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새로 추가된 종도 마을에 놓고 싶어서, 로켓 든든하게 챙기고 모험을 시작했습니다.

잘 쓰고 있긴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셜커 상자나 겉날개는 과하게 좋은 아이템이 아닌가 싶네요..ㅋㅋㅋ

엔더상자랑 합치면 한 번에 들고 다닐 수 있는 용량이 엄청나게 커지는 셜커 상자.

크리에이티브에서 날아다니는 속도보다 빠르게 날 수 있는 겉날개.

물론 둘 다 엔더 드래곤을 잡고 엔더 유적을 찾아야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긴 하지만요.

이 유적은 도대체 무슨 용도로 만든 유적인지를 모르겠네요.

생각보다 굉장히 가까운 곳에 마을이 있었네요.

종이 두 개나 있길래 바로 서리해왔습니다.

위층에 지은 별장에 바닥을 위 반블럭으로 바꾸고 반블럭 아래에 토치를 잔뜩 박았습니다.

왜 저런 장소에서 스폰되는지...

서버원이 사암 성을 짓겠다고 해서, 전에 봐둔 사막 터로 데려가 줬습니다.

앞에 제가 쓰던 작은 사막은 거의 초토화 상태고, 집 근처 사막은 미관상 건드리기가 좀 그래서...

꽤 큰 사막이라 자료를 조달하기엔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지하에 처음 만든 장치는 눈 자동 생성기입니다.

보통 눈 생성기를 반자동으로 삽으로 캐는 방식을 사용하던데, 전 그냥 가만 앉아서 날로 먹는 불로소득을 더 좋아해서...

효율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계속 작동하게 놔두면 창고가 미어터질 것 같아 on / off 버튼도 만들었습니다.

예전 집에선 팜 하나하나마다 아이템 엘리베이터를 제작해서 위층으로 올려보냈는데, 그렇게 하니 팜을 추가하면 엘리베이터도 하나 추가해야 해서 공간 효율이 굉장히 별로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엔 별도로 아이템 엘리베이터 방을 만들고 각종 자동 농장에서 생산되는 아이템은 모조리 이 방으로 모여서 창고로 보내지도록 했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뚫으려고 수직 땅굴을 3번이나 파야 했단 게 좀 슬프지만요...ㅠㅠ

창고로 전송된 아이템은 분류기를 통해 알맞은 상자로 들어갑니다.

분류기가 어떤 아이템을 분류하는지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표시해뒀고, 공간 효율을 최대한 뽑아낼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예전 집은 지상에 만들어서 이런 장치를 만들려면 집 내부 공간을 줄이거나, 집 외부로 툭 튀어나온 공간을 만들어야 했는데, 지하에 집을 지으니 이런 별도의 공간을 만들 때 그냥 뒤편을 파면돼서 정말 좋네요.

자동 농장도 제작해봤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이 농장도 망가져 버렸네요.

찾아보니 마을 활동범위 내의 농장에서만 일한다고 하던데, 주민이 마을로 인식하는 최소 조건을 파악하기가 어려워 헤매는 중입니다.

창고 맨 끝에 잡다한 아이템을 모으는 상자를 하나 만들고, 분류기를 계속 돌다 아무 분류기에도 걸러지지 않으면 그 상자로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아마 이정도 길이면 거를 아이템은 다 거르고도 남을 정도로 분류기를 제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대나무와 사탕수수 농장도 추가했습니다.

대나무가 생각보다 빨리 자라는 탓에, 쓸모도 없는 대나무가 창고에 쌓여만 가던 걸 생각해서, 이번엔 간단하게 대나무나 사탕수수가 자라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했습니다.

별 건 아니고, 레버를 내리면 모든 피스톤이 활성화됩니다.

남는 시간에 서버원 도와 사막에 재료도 캐러 갔습니다.

문을 만들고, 그 안에 침대를 전부 둬도 마을로 인식하질 않네요.

혹시나 싶어 위에 종을 가져와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양이가 스폰되고, 근처 동굴에서 스폰된 좀비가 벽 너머에서 그으으 거리는 걸 보면 분명 마을은 마을인데, 농부 주민이 일하는 조금 더 까다로운 조건이 있나 싶네요...ㅠㅠ

갑자기 오랜만에 도트를 찍어보고 싶단 생각에, 간단하게 트와이스 로고 도트를 찍어봤습니다.

썩어나는 자갈 소모도 좀 할 겸, 제일 깔끔한 콘크리트 블럭으로 제작했습니다.

내부를 어떻게 채울지 고민하다 분홍 유리로 채우기로 했습니다.

밤에는 빛나게 하고 싶은데, 발광석이나 바다 랜턴 앞에 분홍 유리를 둔다고 색이 변하는 게 아니라서 굉장히 아쉽네요.

쓸 때마다 정말 잘 만들었단 생각이 드는 화로입니다.

모자랍니다...ㅠㅠ

완성한 모습입니다!

맘에 드네요 ㅎㅎ

밤에 빛나는 건 어떻게 해야 제일 깔끔할지 고민 중입니다.

구름 렌더링이나, 화려한 하늘 등 옵션을 끄고 찍은 스크린 샷

밤에 찍은 스크린 샷

얘 스폰되는 걸 막으려고 높이를 맞춰놨는데, 왜 여기서 이러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지옥 정거장엔 아무런 몬스터도 스폰되지 않도록 해놨는데, 들어오자마자 괴상한 다리가 반기길래 깜짝 놀랐네요 ㅋㅋㅋ

마무리론 서버원이 짓고 있는 사원